분명히 반품건이 있었던거 같은데 스토어팜 판매자센터 메인페이지에서 0건으로 표시되는것!


이것때문에 판매자 분들이 많이 헷갈려 하시더라구요


일단, 판매자센터 메인 페이지에 표시되는 숫자는 요청건에 한해서만 집계되어 나온다는 사실 꼭 알아두시구요.

요청에서 [수거완료/수거중/보류] 등과 같은 다음 단계의 처리상황은 숫자를 클릭해서 들어가거나 판매관리 메뉴로 따로 들어가셔서 확인 하셔야 해요.





취소건의 경우 총 세가지 단계로 구분이 되며 "취소요청" 단계의 취소건만 메인화면에 표시되어요.

  • 취소요청
  1. 신규주문중 발주확인 후 배송준비 단계 상태에 있는 주문건에 한해 취소요청 접수가 되어요(신규주문 상태에서 구매자 취소요청 시 해당건은 즉시 취소완료로 처리됨)
  • 취소지연
  1. 취소 요청일로부터 1영업일 이상 경과된 취소 요청건으로 4영업일 이내에 취소환불 처리 또는 철회처리를 하지 않을 경우 자동환불 진행 되어요
  • 취소완료
  1. 취소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주문건을 확인 할수 있어요



반품건의 경우 6가지 단계로 구분이 되며 "반품요청"의 반품건만 메인화면에 표시되어요

  • 반품요청
  1. 배송중 또는 배송완료 된 주문건중 반품접수(구매자/판매자 측 모두 포함)만 된 건이에요
  • 반품수거중
  1. 반품건 중 수거정보가 입력이 되어서 송장추적이 가능한 주문건이 표시되어요
  • 반품수거완료
  1. 반품건에서 송장추적이 가능한 건 중 판매자측으로 배송이 완료 된 건들이 표시 되어요
  • 환불보류
  1. 자동으로 환불이 될 수 없는 상태의 반품건이 표시되어요
  • 반품지연
  1. 반품수거완료일로부터 1영업일 이상 또는 반품 요청일로부터 7영업일 이상 경과되었는데도 반품환불처리 되지 않은 건들이 표시되어요
  • 자동환불대기
  1. 반품 수거완료일로부터 1영업일 이상 경과되었으나 환불이 되지 않았거나, 환불보류가 설정되지 않은 주문건들이 표시되어요
  2. 반품 수거완료시 환불보류를 설정 안할경우 7영업일 이후에 자동환불 되어요
  3. 환불 불가 사유가 있는 경우 자동환불이 되기전에 반드시 보류설정을 해주셔야 해요



교환건의 경우 6가지 단계로 구분이 되며 "교환요청"의 주문건만 메인화면에 표시되어요

  • 교환요청
  1. 배송중 또는 배송완료 된 주문건중 교환접수(구매자/판매자 측 모두 포함)만 된 건이에요
  • 교환수거중
  1. 교환건 중 수거정보가 입력이 되어서 송장추적이 가능한 주문건이 표시되어요
  • 교환수거완료
  1. 교환건에서 송장추적이 가능한 건 중 판매자측으로 배송이 완료 된 건들이 표시 되어요
  • 교환보류
  1. 교환배송비 및 기타 교환비용 부과등의 특정 사유가 있어서 교환보류를 설정한 주문건들이 표시되어요
  • 교환지연
  1. 교환수거완료일로부터 1영업일 이상 또는 교환 요청일로부터 10영업일 이상 경과되었는데도 재배송 처리 되지 않은 건들이 표시되어요
  2. 교환 재배송 처리가 지연될 시 판매자 신용점수에 불이익이 있으므로 가능한 빠르게 처리하는게 좋아요
  • 구매확정연장
  1. 구매자가 구매확정 연장을 한 주문건들이 표시되며 그 사유는 [판매관리>배송현황 관리]에서 확인 가능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