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히 반품건이 있었던거 같은데 스토어팜 판매자센터 메인페이지에서 0건으로 표시되는것!
이것때문에 판매자 분들이 많이 헷갈려 하시더라구요
일단, 판매자센터 메인 페이지에 표시되는 숫자는 요청건에 한해서만 집계되어 나온다는 사실 꼭 알아두시구요.
요청에서 [수거완료/수거중/보류] 등과 같은 다음 단계의 처리상황은 숫자를 클릭해서 들어가거나 판매관리 메뉴로 따로 들어가셔서 확인 하셔야 해요.
취소건의 경우 총 세가지 단계로 구분이 되며 "취소요청" 단계의 취소건만 메인화면에 표시되어요.
- 취소요청
- 신규주문중 발주확인 후 배송준비 단계 상태에 있는 주문건에 한해 취소요청 접수가 되어요(신규주문 상태에서 구매자 취소요청 시 해당건은 즉시 취소완료로 처리됨)
- 취소지연
- 취소 요청일로부터 1영업일 이상 경과된 취소 요청건으로 4영업일 이내에 취소환불 처리 또는 철회처리를 하지 않을 경우 자동환불 진행 되어요
- 취소완료
- 취소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주문건을 확인 할수 있어요
반품건의 경우 6가지 단계로 구분이 되며 "반품요청"의 반품건만 메인화면에 표시되어요
- 반품요청
- 배송중 또는 배송완료 된 주문건중 반품접수(구매자/판매자 측 모두 포함)만 된 건이에요
- 반품수거중
- 반품건 중 수거정보가 입력이 되어서 송장추적이 가능한 주문건이 표시되어요
- 반품수거완료
- 반품건에서 송장추적이 가능한 건 중 판매자측으로 배송이 완료 된 건들이 표시 되어요
- 환불보류
- 자동으로 환불이 될 수 없는 상태의 반품건이 표시되어요
- 반품지연
- 반품수거완료일로부터 1영업일 이상 또는 반품 요청일로부터 7영업일 이상 경과되었는데도 반품환불처리 되지 않은 건들이 표시되어요
- 자동환불대기
- 반품 수거완료일로부터 1영업일 이상 경과되었으나 환불이 되지 않았거나, 환불보류가 설정되지 않은 주문건들이 표시되어요
- 반품 수거완료시 환불보류를 설정 안할경우 7영업일 이후에 자동환불 되어요
- 환불 불가 사유가 있는 경우 자동환불이 되기전에 반드시 보류설정을 해주셔야 해요
교환건의 경우 6가지 단계로 구분이 되며 "교환요청"의 주문건만 메인화면에 표시되어요
- 교환요청
- 배송중 또는 배송완료 된 주문건중 교환접수(구매자/판매자 측 모두 포함)만 된 건이에요
- 교환수거중
- 교환건 중 수거정보가 입력이 되어서 송장추적이 가능한 주문건이 표시되어요
- 교환수거완료
- 교환건에서 송장추적이 가능한 건 중 판매자측으로 배송이 완료 된 건들이 표시 되어요
- 교환보류
- 교환배송비 및 기타 교환비용 부과등의 특정 사유가 있어서 교환보류를 설정한 주문건들이 표시되어요
- 교환지연
- 교환수거완료일로부터 1영업일 이상 또는 교환 요청일로부터 10영업일 이상 경과되었는데도 재배송 처리 되지 않은 건들이 표시되어요
- 교환 재배송 처리가 지연될 시 판매자 신용점수에 불이익이 있으므로 가능한 빠르게 처리하는게 좋아요
- 구매확정연장
- 구매자가 구매확정 연장을 한 주문건들이 표시되며 그 사유는 [판매관리>배송현황 관리]에서 확인 가능해요
'스토어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토어팜(스마트스토어)은 사업자등록 없이도 할수 있나요? (0) | 2018.01.19 |
---|---|
스토어팜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안내 (0) | 2018.01.18 |
스토어팜 상세페이지 내 배송기간 비노출 숨기기 기준? (0) | 2018.01.16 |
하나의 사업자로 스토어팜 몇 개 까지 만들수 있나요? 서브스토어팜, 복수아이디, 추가스토어팜 (0) | 2018.01.16 |
스토어팜 굿서비스 선정 기준 (0) | 2018.01.14 |